학사정보

교육목표

광운대학교 교육목표

교육 교육목표
전공교육
  • -창의적인 전문인 양성
  • -실천적인 현장인의 양성
  • -보편적인 세계인의 양성
교양교육
  • -인간에 대한 이해와 인격의 완성
  • -지식체계 및 사회구조의 변화에 대한 인식과 대응능력 강화
  • -기초학력의 강화

전자정보공과대학 교육목표

  • Ⅰ.실무 능력 배양: 전자 정보 통신 융복합 기술과 관련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실험 및 설계 실습을 통한 실무 능력 배양
  • Ⅱ.공학적 해결 능력 배양: 전자정보 통신 및 연관 기술 발전의 흐름을 인식하고, 경제 감각에 기초한 공학적 해결 능력 배양
  • Ⅲ.연구 능력 배양: 기초 과학, 전자정보통신 전공 과목 및 융복합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한 연구 능력 배양
  • Ⅳ.국제적 전문가로서의 소양 배양: 의사 전달 능력, 목표 의식, 책임감, 외국어 능력(영어회화·발표·기술문서 작성 능력), 팀웍 등 국제적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 배양
  • 구성원의 요구

  • 광운대학교 창학정신

    광운대학교 교육목표

    전자정보공과대학
    교육목표

    전자융합공학 전문프로그램
    교육목표

    평가

  • 전자융합공학
    전문프로그램의 임무

1 2 3

전문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Ⅰ.실무 능력 배양
  • 전자 정보 통신 융복합 기술과 관련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실험 및 설계 실습을 통한 실무 능력 배양
  • Ⅱ.공학적 해결 능력 배양
  • 전자정보 통신 및 연관 기술 발전의 흐름을 인식하고, 경제 감각에 기초한 공학적 해결 능력 배양
  • Ⅲ.연구능력 배양
  • 기초 과학, 전자정보통신 전공 과목 및 융복합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한 연구 능력 배양
  • Ⅳ.국제적 전문가로서의 소양 배양
  • 의사 전달 능력, 목표 의식, 책임감, 외국어 능력(영어회화·발표·기술문서 작성 능력), 팀웍 등 국제적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 배양

전문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전자정보공과대학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교육목표 전자정보공과대학
전문 프로그램Ⅰ
전문 프로그램Ⅱ
전문 프로그램Ⅲ
전문 프로그램Ⅳ

⊙:연관성 강함 ●:연관성 보통 ○:연관성 미약

광운대학교의 교육목표와 전자융합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유기적 유관성

  • 광운대학교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5대 핵심역량 ((1) 융합적사고력, (2) 사회관계역량, (3) 도전정신, (4) 글로벌역량, (5) 미래지향적사고력)은, 전자융합공학 프로그램 4개 교육목표 ((1)실무능력배양, (2) 공학적 해결능력 배양, (3) 연구능력배양, (4) 국제적 전문가로서의 소양 배양)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 연관성은 다음과 같다.

<표 1.1.1> 광운대학교와 전자융합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상호 연관성
광운대학교 교육목표 전자융합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상호연관성
실무능력 공학적능력 연구능력 국제적전문가소양
전공지식을 깊게 탐구함 융합적 사고력 높음
교양과 인성을 넓게 연마함 사회관계 역량 높음
도전 정신 높음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함 글로벌 역량 높음
미래지향적 사고력 높음
상호연관성 높음 높음 높음 높음

⊙:연관성 강함 ●:연관성 보통 ○:연관성 미약

공학인증제의 실효성 사례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9년_공인원_인증실효성사례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