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학과소개

전자융합공학과는 21세기 IT 융합화 사회구현

오늘날 전자정보통신 기술은 방송·통신, 기계, 바이오, 에너지·환경, 국방, 건설 등 다양한 학문분야와 연계된 융복합 기술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추세이며 학계 및 산업계에서도 이와 같은 기술 발전에 부응할 수 있는 유능한 기술인력의 양성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자융합공학과는 전자정보통신 기술 자체뿐만 아니라 이와 연관되는 각종 융합분야의 실무능력과 과학적 사고력 및 응용능력을 겸비한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안내

전자융합공학과는 광운대학교 대표적 첨단 IT 융합 기술 학과로, 전자정보통신 기술 자체뿐만 아니라 이와 연관되는 각종 융합분야 핵심 기술에 대한 교육과 연구개발을 수행하여 국가 IT 융합사업의 성장동력을 이루는 핵심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세계화의 추세 속에서 산업계의 첨단기술 확보 및 융합기술 개발을 위한 경쟁은 날로 가속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전자정보통신 기술은 다양한 학문 및 산업분야와 연계된 융복합 기술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들을 통합하는 융합기술 개발을 통해서 세계 제일의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혁신적인 신개념 제품을 개발해야하는 당면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전자융합공학과에서는 전자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학문 및 산업과 결합된 융합분야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응용능력을 겸비한 전문인력의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 신호처리, 컴퓨터 시스템 및 네트워크, 유무선 통신 시스템, 집적회로 설계 등의 전자정보통신 기술 뿐 아니라, 방송·통신, 기계·에너지·환경, 센서·시스템, 자동차, 국방·공공안전, 모바일·클라우드 컴퓨팅, 건설 등 다양한 융복합 기술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다면적이며 전문적인 능력을 양성하는 방향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자융합공학과는 전자융합관련 14분의 우수 교수진과 전문분야의 겸임교수의 전자융합관련 교육과 전자정보통신 연구소 및 대기업과의 밀착된 산학협력 연구를 통하여 신생 융합기술 분야의 창의적 인력양성 및 학제간 통합의 실무 중심형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졸업 후 취업분야를 전문화 및 다양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목표

오늘날 전자정보통신 기술은 방송·통신, 기계·에너지·환경, 센서·시스템, 자동차, 국방·공공안전, 모바일·클라우드 컴퓨팅, 건설 등 다양한 학문분야와 연계된 융복합 기술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추세이며 학계 및 산업계에서도 이와 같은 기술 발전에 부응할 수 있는 유능한 기술인력의 양성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본 전자융합 프로그램은 이론적 지식을 주입하는 기존의 교육 방식에서 탈피하여 전자 정보통신 기술에 대한 확고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다양한 융복합 기술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설계능력, 현장 실무능력, 현재의 기술수준과 미래 기술 발전 방향에 대한 지식과 팀웍, 의사전달 능력 등 다면적 능력을 소유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전자융합공학과의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갖는다.

  • 1.기초과학, 전자정보통신 전공과목 및 융복합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한 연구 능력 배양
  • 2.전자정보통신 융복합 기술과 관련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실험 및 설계실습을 통한 실무 능력 배양
  • 3.전자정보 통신 및 연관 기술발전의 흐름을 인식하고 경제 함각에 기초한 공학적 해결 능력 배양
  • 4.의사전달 능력, 목표의식, 책임감, 외국어 능력, 팀웍 등 국제적인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