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학과장인사말

저희 전자융합공학과는 광운대학교 전자정보공과대학내에서 전자공학기분 IT융합공학 분야를 선도하는 대표 학과입니다.

01 전자융합공학과는 1992년 설립되어 RF/초고주파 기반 이동 및 위성통신 분야의 소자, 회로, 통신시스템을 교육하였던 전파공학과를 모태로 합니다.

21세기에 진입하며 IT 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IT업계 내 이종 기술간 융합은 물론 IT 기술과 타 산업기술과의 융합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대적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자, 2010년부터 전자융합공학과로 학과를 확대 개편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복합적인 분야에서의 기술 발전과 이를 기반으로 나아가는 제 4차 산업혁명, 역동의 시대에 발 맞춘 전자융합공학과로의 학과 개편을 통해 학과의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고 재학생들의 교육 만족도를 재고하며, 졸업생들의 진로 선택 기회 확대를 향한 새로운 도약을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02 우리학과의 전자융합공학 교육은 전자공학을 기반으로 합니다.

우리 학과는 우선적으로 전자공학을 충실히 교육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자정보통신기술과 융합된 IT 융합 공학 기술을 심화 교육합니다. 글로벌 시장의 동향을 반영하는 면밀한 교육과정을 통해 전자정보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IT 융합 분야에 대한 전문연구능력, 실무능력, 과학적 사고력, 응용능력을 겸비한 지도자적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03 우리 학과는 현재 14분의 교수님, 400여명의 학부생, 60여명의 석사, 박사 과정 대학원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졸업생은 대부분 전자통신 관련 대기업, 중견/중소 기업, 외국계 기업, 국공립 연구소 등으로 진출하여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또한, 대학원 진학 및 해외 유학 학생들 또한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수님들의 활발한 교육 연구 활동은 대외적으로 크게 인정받아 다수의 국책 연구과제 및 산학협력과제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으며, SCI급 논문 출판 등 학술 활동 실적도 국내 대학 중 상위권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실적과 결과를 바탕으로 전자융합공학과는 최상의 대학원 교육환경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교수님들의 특화된 연구실에 소속된 석사&박사 과정 대학원생들은 더더욱 심화된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고자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졸업 이후 사회에 진출하여 각자 분야의 심도 깊은 엔지니어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전자융합공학과는 광운대학교 IT 융합분야 선도 학과로서 전자공학기반 융합 기술 분야의 지도자적 인재 양성과 기술 발전에 공헌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전자융합공학과 학과장

임한상 교수

전자융합공학과 학과장

임한상 교수